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생활건강

대상포진 가려움과의 싸움 그 후 이야기

by 건강영양제 2024. 10. 9.

대상포진을 겪는 경험이란 말 그대로 몸과 마음의 시험이었어요. 그 중에서도 가려움은 정말... 뭔가 더 이상하지 않아요? 통증이 없어지면 편해질 거라 생각했는데, 그 가려움이 또 다른 문제를 불러왔으니까요. 오늘은 이 이야기를 해볼까 해요. 저 같은 상황에서 이 글을 찾게 된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위로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요.

목차

  1. 대상포진, 그리고 그 후 남은 가려움의 시작
  2. 가려움과의 전쟁, 해답은 없을까?
  3. 내가 시도한 방법들
    • 1) 보습제와 연고 사용
    • 2) 약 복용
    • 3) 일상 속 습관 변화
  4. 나만의 극복법 찾기
  5. 대상포진 이후의 나, 그리고 마음가짐

1. 대상포진, 그리고 그 후 남은 가려움의 시작

대상포진에 걸렸을 때 가장 힘들었던 건 통증이었어요. 온몸에 전기처럼 찌릿찌릿한 고통이 다가올 때마다 매 순간이 괴롭고 힘들었죠. 하지만 치료가 끝나고 나서 좀 안심할까 싶었는데, 가려움이라는 새로운 문제에 직면하게 됐어요.

 

통증은 어느 정도 가라앉았는데, 그 자리를 가려움이 차지하더라구요. 특히 밤에 침대에 누우면 더 심해지는데, 그게 또 잘 낫지 않는다는 거죠. 피부가 따끔따끔하거나, 바늘로 찌르는 것 같은 느낌이 가끔씩 섞여서 더 짜증이 났어요. “이제 좀 끝났다”라는 기대감이 있었던 저에게 이 가려움은 또 다른 싸움의 시작이었죠.


2. 가려움과의 전쟁, 해답은 없을까?

처음엔 그냥 가볍게 넘어가려 했어요. “뭐, 조금 있으면 괜찮아지겠지” 하고 말이에요. 하지만 가려움은 날마다 더 심해졌고, 단순히 긁어서는 해결될 일이 아니었어요. 긁으면 긁을수록 피부가 더 민감해지면서 붉어지고, 염증이 생기는 것처럼 보였거든요.

 

사실, 병원에서도 대상포진 후에 남는 가려움은 꽤 흔한 증상이라고 말하더라구요. 신경이 손상된 후 회복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해요. 신경이 손상되면 몸은 그것을 인식해서 그 부위를 가려워하거나 통증을 느끼게 한다는 거죠. 그러니 이 가려움도 일종의 신경이 회복되는 과정의 일부라고 생각하려 했지만, 매일 밤마다 잠을 설치게 만드는 그 가려움은 그런 이성적인 설명으로만은 참기가 어려웠어요.


3. 내가 시도한 방법들

가려움이 사라지지 않으니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게 되더라구요. 여기에선 제가 해본 방법들을 정리해볼게요. 같은 고통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1) 보습제와 연고 사용

우선 첫 번째로 시도한 건 보습제였어요. 피부가 건조하면 더 가려워지니까 매일 보습제를 발라줬죠. 특히 시중에서 파는 알로에 베라 젤이 꽤 도움이 됐어요. 차갑게 바를 때 그 순간만큼은 시원해서 가려움이 좀 가라앉는 느낌이었죠.

 

그리고 스테로이드 연고도 병원에서 처방받아 사용했는데, 확실히 염증 반응을 줄이는 데는 효과적이었어요. 하지만 장기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는 게 조금 아쉬웠어요. 그래서 한동안 연고와 보습제를 번갈아가며 사용했답니다.

2) 약 복용

가려움이 너무 심할 땐 항히스타민제를 먹었어요. 처음엔 이게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싶었지만, 생각보다 가려움 완화에 도움이 됐어요. 다만, 이 약을 먹으면 조금 졸리고 피곤해지는 게 단점이었어요. 하지만 일시적인 완화가 필요할 땐 정말 도움이 되더라구요.

 

그래도 약을 복용하는 건 일시적인 해결책이니까, 될 수 있으면 자주 복용하지 않으려 노력했어요.

3) 일상 속 습관 변화

또 하나는 습관의 변화였어요. 가려움을 덜어내기 위해서 저는 샤워 시간을 짧게 하고, 너무 뜨거운 물을 사용하지 않도록 신경을 썼어요. 뜨거운 물은 피부를 더 자극할 수 있거든요. 대신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고, 끝나자마자 바로 보습제를 듬뿍 발랐어요. 그리고 옷도 부드러운 면 소재로 입으려 노력했어요.

 

게다가 집안 습도를 조금 높여주면 피부가 덜 건조해지니까 가려움도 줄어들더라구요. 가습기를 틀어 놓는 건 겨울에도 꽤 유용했어요.


4. 나만의 극복법 찾기

각자의 몸 상태가 다르니까, 제 경험이 전부 다 맞지는 않을 거예요. 하지만 나만의 방법을 찾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저는 보습제를 많이 사용하고, 항히스타민제를 가끔 복용하면서 버텼지만, 다른 분들은 더 효과적인 방법을 찾을 수도 있겠죠.

 

특히 스트레스를 줄이는 게 중요해요. 가려움이 생길 때마다 예민해지거나 화가 나면 더 심해지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명상이나 요가 같은 가벼운 운동을 시작했어요. 마음이 차분해지니까, 몸도 조금 편안해지면서 가려움도 덜해지는 느낌이었죠.

그리고 무엇보다도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가려움이 가라앉기 시작했어요. 아직 완전히 끝난 건 아니지만, 확실히 처음보다는 나아졌거든요.


5. 대상포진 이후의 나, 그리고 마음가짐

대상포진이라는 건 몸에 남는 흔적뿐 아니라, 마음에도 자국을 남기더라구요. 통증과 가려움이라는 이중고를 겪으면서 정말 많은 생각이 들었어요. ‘이게 언제 끝날까?’라는 생각도 있었고, 내가 이 고통을 감내해야 하는 이유가 뭘까라는 감정적인 질문도 했죠.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깨달았어요. 몸이 아플 때는 마음이 더 중요한 것 같아요. 가려움이나 통증이 잠시 지나가고 나면, 그 사이에 내 몸을 더 돌보고, 더 사랑해줘야 한다는 생각을 많이 했거든요.

 

대상포진 이후로 저는 몸의 신호에 더 귀 기울이게 되었어요. 너무 무리하지 않고, 적당한 휴식을 취하는 것의 중요성을 깨달았달까요. 건강할 때는 정말 이 모든 게 당연한 것처럼 느껴졌는데, 이제는 그렇지 않다는 걸 몸소 느꼈어요.

 

그러니까 여러분도 가려움과의 싸움에서 너무 좌절하지 않으셨으면 해요. 이 또한 지나갈 거니까요. 필요한 만큼 쉬고, 나 자신에게 더 많은 사랑을 주는 게 가장 큰 치료법이 아닐까 싶어요.

대상포진 가려움
대상포진 가려움

 
이 포스팅은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